상단여백
HOME 뉴스 people
이명기 김천시의회 운영위원장 인터뷰"상무프로축구단, 스포츠산업과의 비용대비 경제유발효과 철저히 검증해야 "
  • 김승재 취재국장
  • 승인 2020.09.16 16:36
  • 댓글 0

                        이명기 김천시의회 운영위원장 /사진=김서업 기자

이명기 김천시의회 운영위원장은 깐깐하다. 날카롭다는 평을 듣고 있다. 하지만 세인들의 평은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그는 38세에 정치에 뜻을 두고 4번의 낙선 끝에 당선됐다.

4전5기의 상처와 영광을 가진 정치인이다. 히스토리가 있는 인간의 삶은 가볍지 않다.

20여 년동안 정치에 입문하기 위해 노력했다면 그는 나름 숙성의 시간과 비장의 무기가 있다고 봐도 틀리지 않다. 그는 청년시절 김천 JC회장을 거치고 각종 사업을 했다. 나름 앞서간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는 달변에 열정적이었다. 정치지형과 소신 등에 대해서 열변을 토했다. 김천시의회 후반기 의장단이 구성된 후 시의회  운영위원장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이명기 의원을 만났다. 世人들이 뭐라고 평가하든 자신의 哲學을 가진 정치인임은 확실해 보였다.

 

-시의회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운영위원장을 하고 싶어서 자청했다. 운영위원장을 해야지 의회도 운영하고 시청과의 가교역할을 하고 싶었다. 다음 당선을 위해서 퍼주기식 의정활동이 아닌 시민의 대표자로 의회가 거듭나는 모습을 만들고 싶어서  스스로 꼭 운영위원장을 하고 싶었다.

 

-운영위원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보면 정당의 원내대표와 같다. 시청이 추진하는  사업이 의회 내에서 소통이 안되고 결론이 나지 않을 때 조율한다. 시의원들의 연수교육 등 살림을 하는 것이다. 의원들간의 친목, 각종 프로그램등을 짜는 일도 한다. 중요한 사안을  시청과 조율도 한다.

           이명기 김천시의회 운영위원장이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 =김서업 기자

 

-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항이 있다면

상무프로축구단에 대해서는 걱정과 우려가 앞선다. 시민 여론조사를 추진하려고도 했다. 시민들이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조직이 꾸려지면 좋겠다. 새로운 인물들로 조직을 잘 만들어 김천이 발전하는데 역할을 해 줬으면 좋겠다.

황산공원의 보상비 과다책정,삼애원 공원, 농산물 종합 유통단지, 강변공원 근처 대형 꽃밭조성(정원)등은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좋겠다.(민감한 사항이라 내용은 생략한다) 지자체장에게 너무 큰 힘이 집중되어 있는 것도 문제라고 본다. 용역비도 목적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으면 의회에서 승인하지 않는 것을 협의하고 있다.

기자분들에게도 부탁하고 싶은 것이 있다. 예산삭감 문제 등에 관해서도 금액만 얘기할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서 시의원들이 집행부를 제대로 견제와 감시 기능을 발휘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한다.

각종 공단 설립 등에 대해서도 조례가 먼저 제정되고 난 후에 출연비와 기타 비용들이 청구되는 것이 합당하다. 상무 축구단도 조례가 아직 제정되지 않았다. 하지만 협약식을 승인했기 때문에 법인설립 출연금 2억을 승인해 줬다. 절차를 준수해주길 바란다.

시의회는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것이 아니다. 시민들의 의사를 대변하는 것이 의원들의 역할이다.

스포츠산업과의 운영도 좀 고려해봐야 한다. 각종 스포츠대회를 유치하는데 1년에 10억~12억 정도의 현금 비용을 사용한다. 리그대회는 좋지만 토너멘트는 안하는 것이 낫다고 본다. 차라리 아마츄어 동호회 선수들을 유치하는 것이 김천의 경제유발효과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스포츠산업과가 사용하는 비용의 구체적인 산업파생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해야 한다. 명칭만  거창한 국제대회는 지역경제에 크게 도움이 안 된다고 본다.

    인터뷰중인 이명기 김천시의회 운영위원장/사진=김서업 기자


-추후계획은

지역과 나이도 고려해서 시민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고 있다.
 

-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시의원들이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께서 시의원들을 믿고 집행부에 대한 제대로 된 견제와 감시가 가능하도록 힘을 실어주면 더욱 시민이 행복한 김천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김천황악신문 #김천시의회 #이명기 김천시의회 운영위원장

김승재 취재국장  apata77@hanmail.net

<저작권자 © 김천황악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승재 취재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농소면 의용소방대, 도로변 환경정화 활동
농소면 의용소방대, 도로변 환경정화 활동
윤동춘 경북 지방경찰정장, 구미경찰서 치안현장 방문
윤동춘 경북 지방경찰정장, 구미경찰서 치안현장 방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