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기획특집
김천의 미세먼지 현황과 대책은 무엇인가?1)“김천시에 듣는다”
  • 김천황악신문
  • 승인 2019.03.12 16:38
  • 댓글 6

“문당동 미세먼지 농도는 지형상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

“대광동의 측정치와 30%이상 차이나기도”

"율곡동사무소 옥상에도 8월에 미세먼지 측정소 설치"

"대형 살수차 추가구입,공기청정기 보급,마스크도 지급"

"노후 경유차 폐차유도,미세먼지 알림등도 설치"

본지는 재난에 가까운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하여 두 개의 기사를 연속으로 내 보낸다. 먼저 김천시의 환경위생과 담당공무원(김종현.권영복 계장)을 만나 김천의 미세먼지 현황과 대책에 대해서 들어보고 후속기사로 최근 미세먼지 과다배출업체로 언론에 보도된 김천에너지서비스를 방문해 기사화 된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 및 미세먼지 현황과 저감대책에 대해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먼저 김천시 담당공무원(환경위생과 김종현계장)과의 인터뷰를 그대로 싣는다. 기사를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올리는 것이 시민들에게 김천시의 미세먼지 관련 현황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란 판단에서다.

           -문당동 측정소-

          -대광동 측정소-


- 최근 김천시 문당동에서 측정한 미세먼지 농도가 경북에서 가장 높은 이유가 뭔가?

“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충청지역과 인접해 있어서 중국발 고농도 미세먼지 유입으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과 측정소가 위치한 지형상 유입된 대기가 측정소 주변이 산으로 둘러 쌓여 있는 분지여서 외부로 쉽게 빠져나가지 못해 오염도가 높게 나타나는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

- 그렇게 판단하는 구체적인 근거가 있나

             -김천시 미세먼지 측정자료-김천시 제공

“  올해 2월23일부터 3월6일까지 문당동과 대광동 평생교육원 별관 옥상에 설치된 측정소의 비교 데이터인데 대광동 측정소의 수치가 문당동측정소의 59%에서  86%수준이다. 직선 거리가 얼마 되지 않는데 30%이상 차이가 난다는 것은 지형상의 문제로 추정된다. 그것이 아니라면 설치된 지 10년이 지난 장비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어 장비 교체와 문당동의 측정소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도 검토중이다.

        -율곡동 측정소 설치 예정지-


-측정소 확충계획은 있는가?

“ 김천시에서는 올해 1월14일에 경북보건 환경연구원에 대기오염도 측정공문을 발송했고, 지난 2월11일부터 18일까지 율곡동 주민센터 주차장에서 오염도를 측정했으나 구미와 큰 차이가 없었다. 지난 3월7일 대기오염측정소 위치선정 평가위원회를 개최해서 율곡동 주민센터 옥상으로 설치위치를 확정하고 기계가 외국산이라 수입통관절차로 인해 3-4개월 소요관계로  올해 7-8월에 시험운영 후 정상가동을 하면 좀 더 정밀한 측정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각급 학교 공기청정기  지원사업은  잘 진행되고 있나?

“  관내 초중고 교실  공기청정기 보급사업은 도교육청이 주관해서  진행한다. 도교육청이 올해 추경에 예산을 확보해서 초중고 전 학급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어린이들에 대한  대책은 ?

“ 총 예산 2억2천(국비 1억4천,도비2천4백,시비5천6백)만원을 투입해 관내 어린이집 84개소에 343대의 공기청정기를 지원하는 사업을 선제적으로 진행해서 어린이집에서 개별구매 후 개소당 4백만원 이내(자부담 20%)로 보조금 지급을 2월에 이미 완료했다.

 

- 노인들에 대한 대책은 있나?

“ 민선7기 김충섭 시장 취임이후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온 사안이다.  올해 국비 3억,도비1억8천,시비7억2천 등 약 1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관내 경로당 518개소에 총 726대의 공기청정기를 보급할 계획이다.지난 3월8일 현재 4개 업체가 입찰에 참여해 삼성전자로 선정되어 4월 이전에는 완료될 것으로 본다."

-살수작업은 잘 진행되고 있나?

“ 현재 15톤 트럭4대로 시내 간선도로와 혁신도시 주요도로에 살수차를 운영하고 있다. 추가로 구매예정인 5톤 살수차(물탱크 용량 5,000리터)를 16톤 (물탱크 용량 12,000리터)차량으로 교체키로 하고, 오는 4월 조달구입을 통해 구매한다.  특수제작 물품이라  시간이 4-5개월 소요되어    8월부터 운행예정이다.”


-경유차도 미세먼지  오염원으로 큰 문제인데 대책은 있나?

“올해 예산 4억원(국비2억,도비6천,시비1억4천)을 투입해서 2004년 2월 이전 생산된 407대의 노후경유차를 폐차 지원한다.”

-전기자동차 보급은 잘되어 가나?

“ 올해 예산 9억(구비5억4천,도비1억5천,시비2억2천)을 투입해서 60대의 전기차를 대당 1,500만원씩 지원한다. 오는 3월20일 지원자를 대상으로  추첨할 예정이다.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 지원사업은 뭔가?

“ 올해 총예산 1억8천만원(국비8천7백,도비2천6백,시비6천1백)을 투입해서 35대의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에 대한 지원사업을 진행하는데 현재 11대가 접수되었고 나머지 24대는 3월 14일  재공고예정으로 있다.

          -미세먼지 알림등-

-시민들이 미세먼지 현황을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방법은 없나?

“ 올해 유동인구가 많은 시청과 이마트 사거리 등 시내 10여 곳에 미세먼지 알림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혁신도시에도 율곡동사무소와 혁신농협4거리, 율곡초와 율곡중 사이,율곡고와 운남초 사이,로제니아 호텔 근처 등 4곳에 미세먼지 알림등을 설치해서 미세먼지의 현황을 시민들에게 적극 알릴 계획으로 있다.

 

- 그 외 다른 미세먼지 대책은 어떤것이  있나?

“미세먼지 취약계층에 대한 마스크 보급사업을 추진중이다. 시의회 3월 추경에  9천만원을  반영해서   미세먼지 취약계층 7세미만 영유아,70세 이상 노인 어르신  3만 명에게 마스크 3개씩을 지원할 계획이다.

 

-미세먼지로 걱정하는 시민들에게 더 하고 싶은 말은 없나?

“ 김천시는 민선7기가 출범하면서부터 김충섭 시장이 공약한 미세먼지 줄이기를 이행하기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무원들도 자발적인 노력으로 차량2부제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최근 언론보도로 시민들의 걱정이 많으신 것을 잘 알고 있다. 여러 가지 원인들을 분석한 결과 김천시 자체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부분에 한계가 있음도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 하지만 김천시는 현재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앞으로도 가용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가면서 시민들과 함께 미세먼지 문제에  적극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최근 재난에 가까운 심각한 미세먼지의 원인 중 70~80%는 중국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관심사가  되고 있는 김천시 문당동에서 측정된 미세먼지 농도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해서 관심을 기울일 필요는 있지만, 공단에 위치한 대광동 측정소와 많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아 지형상의 요인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고  시민들의 걱정이 조금은 놓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언론에 보도된 김천에너지서비스의 미세먼지 과다배출 의혹에 대해서는 직접 취재한 내용을 후속기사로 보도할 예정이다.

 

#김천황악신문 #김천미세먼지

 

김천황악신문  webmaster@hwangaknews.com

<저작권자 © 김천황악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천황악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부곡시민 2019-03-15 19:21:04

    김천시 민선7기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김충섭 시장 이하~
    복지부동의 낡은 행정을 이제는 청산하시고
    70주년에 걸맞는 김천시민을 위한 행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삭제

    • 김천시민 2019-03-15 10:22:21

      김천시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되는데, 무척실망입니다. 요즘 언론에는 우리가사용하는 청정기의
      제품불량건에 대해서 많이나오고있습니다. 삼성제품도 마찬가지구요?
      김천시정 모니터단이 발족이 되어있는걸로 아는데, 시정모니터평가단서 삼성제품을
      검정하여 좋은제품을 시민들에게 공급해야 마땅하지 않을까요?   삭제

      • 와이케이원경북지사 2019-03-13 12:59:33

        는 "적극적이고, 긍적적인 자세로 직무를 수행해 주실것과, 소극적인 행정행태는 없애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번 김천시에서 공기청정기 구매목적은 좋은제품을 구매하여 시민의 건강에 도움을 주고자하는 목적사업입니다. 앞으로는 김천에서 사업하는 시민들에게 보탬이 되어주며,
        함께 상생할수 있는 올바른 행정을 주문드립니다   삭제

        • 와이케이원경북지사 2019-03-13 12:34:39

          국가사업의 일환으로 공기청정기 보급사업에 조달4개업체가참여 삼성전자가 확정된걸지면으로알게되었는데,김천시민이 참여할수있는평등의 기회마져도말살한담당공무원의복지부동의 자세가 문제입니다. 김충섭시장님의 취임사에는 직무수행과정에 어떠한경우라도 시민이주인이라는점과, "시민이원하는일이라면 안되는이유보다 되는방법"부터   삭제

          • 코웨이 2019-03-13 09:11:54

            경로당 공기청정기 구매사업의 본질을
            망각한 김천시를 규탄하는게 맞지요!
            김천시에서는
            전국입찰한다고 떠들썩하더니만~
            본질은 내로남불 인가?
            청정기판매 하는 한사람으로서
            전국입찰을 기대하는 마음도 있었는데,
            이럴줄이야~!
            공익.평등.시민을 위한행정?
            구입목적에
            모든걸 망각한 행정입니다.~~
            시장님~!
            이런행정 바로잡으셔야조~!   삭제

            • 김천시민 2019-03-12 19:14:33

              김천시의 노인경로당 공기청정기 구매사업이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식 인가요?
              우리나라 삼성제품이 전국입찰에서 제품의
              품질(정화율)
              미달문제로 탈락이
              된 사실을 알고있나요?
              삼성제품이 납품된 타,시.군에서는 경찰조사에
              까지 의뢰 되었다고 합니다!
              전국의 구청.시청.군청 구매 관계자는 제대로된 공기청정기 제품을 구매하기위해 공정하게 전국입찰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을 위한 행정 지역사회의 보탬이 되어야할
              행정이라더니 김천에서는 굳이 이런 입찰을
              한 까닭이 무엇인지 모르겠네요~!
              삼성제품에대해 문제가 발생한다면 반납조치를
              해야겠네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